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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방송 이론 및 비평/영화 리뷰

장률 감독의 <경계> 리뷰

장률 감독의 <경계>는 탈북 모자(순희와 창호)가 몽골의 사막을 통해 탈북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몽골의 한 집에는 항가이라는 남자가 나무를 심으며 살고 있으며그의 아내와 딸은 딸의 치료를 위해 도시로 떠났다그러던 중탈북 모자는 항가이를 우연히 찾아온다그렇게 탈북모자와 항가이의 이상한 동거가 시작된다. 영화는 로드무비로서 스펙터클한 과정이 아닌몽골의 한 집에 정착하며 생활하는 일상적인 풍경을 보여준다.

 

<경계>는 우리 사회의 많은 경계를 보여준다크게는 인종민족 간의 경계작게는 가족 간의 경계가 있다하지만 제목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영화는 경계를 가지는 동시에 그 경계를 허문다영화가 경계를 어떻게 쌓고허무는지 살펴보며 정치적 표현과 미학적 표현을 생각해볼 수 있다.

 

먼저영화는 인종적 경계로 얘기할 수 있는언어라는 큰 경계를 긋는다항가이와 탈북 모자는 만남부터 이별까지서로 알아듣지 못하는 몽골어와 조선어로 이야기한다처음 만났을 때항가이는 모자(순희와 창호)가 어느 나라 사람인지도 모른 채 받아준다하지만 언어적 경계는 일정 부분 음악으로 허물어진다항가이는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아리랑을 흥얼거리는 창호를 보고모자(순희와 창호)가 탈북자라는 것을 안다모자의 정체성은 아리랑을 통해 확인된 셈이다음악은 탈북 모자의 정체성 이외에몽골 군인의 정체성도 확인한다몽골군인은 몽골 전통음악을 부르며언어가 아닌 리듬과 박자로 소통한다이렇게 음악은 언어적 경계를 허물고소통하는 계기가 된다. 소통을 넘어선 사건을 위한 발단이 되기도 한다.

 

항가이의 가족이 떠난 후 탈북 모자가 들어오며가족이라는 경계가 생긴다항가이가 탈북 모자를 받아준 것은 자유로운 유목민의 특성일 것이다하지만 항가이가 탈북 모자에게 특별한 애정이 있었다는 건 확실하다항가이는 모자가 탈북자라는 것을 안 후모자를 멀리서 온 손님이라고 부른다손님은 환대와 보호의 대상인 것인 것이다항가이는 탈북 모자를 자신에게 팔라고 하는 사람한테 총을 겨누며 지켜준다순희 또한 소똥 모으기나무 심기안주를 내오는 것 등으로 항가이의 유목 생활에 적응한다서로 말은 통하지 않지만 마음을 통해 경계를 넘어선다이런 보호와 배려 속 에서 항가이와 탈북 모자는 가족이라는 경계를 넘어선 또 하나의 가족을 형성한다

 

탱크와 군인이 나오는 장면은 영화를 정치적으로 읽게 했다실제 상황이었다고 하지만유목민의 삶과 어울리지 않는 환상으로 보였다탱크가 지나가는 씬은 항가이와 탈북 모자 모두 한 번씩 봤다각자 탱크를 보면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비현실성과 비상사태를 느끼지 않았을까특히 아들 창호가 탱크를 볼 때는 더욱 그랬다어두운 밤에파란 색감그리고 탱크의 불빛으로 구성되는 화면은 마치 꿈같은 느낌을 불러일으켰다탱크의 존재는 군대의 존재이다즉 지금 어디선가는 전쟁을 하고 있다전쟁은 평화롭고 자유로운 유목민의 삶을 불안정성의 위에 놓고탈북자의 삶은 더 심각한 불안정성 위에 있을 것이다.

 

비상사태와 불안정의 상황은 남한에서 온 영화 촬영 현장에서도 비슷하다영화촬영현장은 감독의 권위적인 모습을 보여준다이 장면은 전체적 맥락에서 비현실적이고 불안정해 보인다즉 전쟁과 영화촬영현장은 자유로운 유목민의 삶과 대비된다하지만 권위적이지도 자유롭지도 않은 탈북자는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는 존재로 설정된다이런 애매한 위치가 또 다른 경계를 만든다.

 

아들 창호가 엄마 순희에게 묻는다엄마 항가이 아저씨는 왜 여기에 나무를 심나요?” “초원을 보호하자는 거야” 창호가 다시 묻는다그러면 우리는 왜 심어요?” 순희는 답하지 못하고창호가 초원도 보호를 받는데우리도 보호를 받아야 되잖아요.라고 말한다순희가 답하지 못한 답을 창호가 대신 얘기한다순희의 나무 심기 일은 보호받고 싶은 마음을 투영하고사막 같은 세계에서 초원을 만들어보자는 이상희망으로 보인다그런 의미에서항가이의 집을 떠나기 전죽은 나무를 불태우는 장면은 인상 깊다초원을 만들어보려 하지만좌절하는 탈북자의 불안정성을 연상하게 된다.

 

과연 모자에게 희망이 있을까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일말의 희망을 남겼다고 생각한다촬영 미학적인 이야기를 잠깐 하자면영화의 헨드헬트와 패닝이 특이했다거의 모든 장면을 픽스해놓고 찍지 않고헨드로 찍으면서패닝을 한다그러다보니 패닝이 심하게 떨리는 것을 볼 수 있다영화는 카메라의 떨림을 그대로 느끼게 했다한마디로촬영이 불안정했다내용뿐만 아니라 형식 자체도 탈북자의 삶을 보여주는 듯했다. 하지만 마지막 장면에서는 핸드로 찍는 불안정함이 아닌픽스를 해놓고 안정적으로 찍었다고정하고 찍은 패닝은 모자의 안정화된 삶을 기원하는 듯했다. 

 

푸른 솔은 항가이가 나무를 심을 때마다 하나씩 나무에 매달았던 것이다그리고 파란 물이 들어있는 물병은 천막이 바람에 쓰러지지 않게 해주는 전통의 상징이다마지막 장면다리에 휘날리는 푸른 솔들은 앞에서 보았던 푸른색을 연상시킨다푸른 솔은 모자의 미래에 일말의 희망을 남기며위로한다